본문 바로가기
#이용안내

실시간 화상회의로 시민과 공공기관이 협업하여 지역 현안에 참여합니다.

실시간 문자를 주고 받으며 시민과 공공기관이 협업하여 지역 현안에 참여합니다.

지역현안 관련 협업의제에 시민과 공공기관이 협업하여 지역 현안에 참여합니다.

시민과 공공기관이 협업하여 영상/문자로 소통하며 지역현안을 함께 해결 해 나갑니다.

이용안내

‘소통이음’은 어떤 곳인가요?
  • 시민공공기관영상이나 실시간 문자 채팅으로 서로 소통하며
    지역현안을 발굴·해결방안을 논의하고
  • 그 과정에서 발굴된 좋은 아이디어는
    ‘제안하기’를 이용
    하여 시민 아이디어로 제안하면
    관련 부서에서 검토하여 실현가능한 부분은 정책으로 실현해 나갑니다.
  • 시민, 공공기관이 각자 갖고 있는 자원이나 역량을 이용하여
    타 기관 간 협업이 필요한 현안을 ‘협업의제’로 등록하여
    협업 참여자를 찾아서 함께 해결해 나가는 온라인 협업 공간입니다.
누가 이용하나요?
  • 구·군 공무원, 공사·공단출자출연기관/시설단체 소속 직원
  • 지자체, 공공기관으로부터 예산을 지원받으며 지역현안발굴·해결하기 위해서
    시민들의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는 시민지원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시민지원기관과 관련되어 지역현안참여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만든 시민모임시민공동체 소속 구성원

    운영자 신청을 한 후, 이용승인을 받은 후에 언제든 이용 가능
  • 일반 시민들은 초대받은 영상·채팅회의에 참여할 수 있으며,
    공개된 협업의제 중에 공감 표현으로 공감대 형성에 참여 가능합니다.
언제 이용하나요?
  • 구·군 공무원, 공사·공단출자출연기관/시설단체

    • 사업을 추진하면서 다른 기관이나 시민과 협업이 필요할 때 이용합니다.
    • 사업계획을 공유하여 협업 필요성을 알리고,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역량과 자원을 주고 받으면서 추진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시민지원기관, 시민공동체

    •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협업 참여자를 찾아서 함께 해결해 가고자 할 때 이용합니다.
    • 행복한 지역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타 기관이나 시민과 함께 추진할 지역현안을 찾거나 해결방안을 논의합니다.
어떻게 이용하나요?

소통이음 이용단계

  • 1.본인인증

  • 2. 운영자 온라인 신청

    (유관기관, 시민지원기관, 시민공동체
    운영자 관련 승인기관(부서))

  • 3. 이용승인 및 온라인 통보

    (관련 승인기관(부서)  운영 신청자)

  • 4. 이용

    ①문자소통 ②화상소통 ③협업소통
    이용가능 (이용 승인받은 운영자)

1 실시간 채팅으로 지역현안에 대해 토론합니다.

#문자소통, 이렇게 이용하세요

  • 1.본인인증

    (이용 승인받은 운영자인지 확인함)

  • 2. 채팅방 개설

    (운영자)

  • 3. 참여자 초대 및
    참여대기자 입장 승인

    (운영자)

  • 4. 채팅방 입장,
    문자 토론, 현안 투표/설문 참여

    (참여자)

  • 5. 지역현안/협업의제 발굴,
    우선과제/우수사례 선정

    (운영자)

#문자소통, 이용하면 좋은 점은 무엇 인가요?

  • 지역현안에 대한 채팅방을 개설하여 참여자들과 실시간 문자 채팅으로 소통하며, 투표나 설문에 참여하면서 의견을 수렴하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채팅방 개설자는 문자소통 이용현황 조회 및 결과다운로드하여 활용 가능합니다.
2 실시간 화상회의로 지역현안에 대해 토론합니다.

#화상소통, 이렇게 이용하세요

  • 1.본인인증

    (이용 승인받은 운영자인지 확인함)

  • 2.화상회의 개설

    (운영자)

  • 3. 참여자 초대 및
    참여대기자 입장 승인

    (운영자)

  • 4. 화상회의방 입장,
    영상토론, 현안 투표/설문 참여, 우수사례 평가

    (참여자)

  • 5. 지역현안/협업의제 발굴,
    우선과제/우수사례 선정

    (운영자)

#화상소통, 이용하면 좋은 점은 무엇 인가요?

  • 화상으로 지역현안 토론이나 교육, 워크숍, 우수사례 평가 등을 추진하기 위해 화상 회의방개설하여 참가자들과 실시간 화상으로 소통하며,
    투표나 설문에 참여하면서 의견수렴하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 화상회의 개설자는 이용현황 조회 및 결과다운로드하여 활용 가능합니다.
  • 화상회의는 ‘음성자동받아쓰기’가 되어 회의기록자동으로 되므로 관리에 효율적입니다.
3 협업의제를 추진하기 위해 협업참여자를 찾고 함께 실현해 나갑니다.

#협업소통, 이렇게 이용하세요

  • 1.본인인증

    (이용 승인받은 운영자인지 확인함)

  • 2.협업의제 등록

    (운영자)

    • 협업사업을 추진하는 기관(부서)이 제공할 수 있는 자원과 역할을 기재
    • 필요한 협업상대자의 역량(자원)과 담당할 역할을 등록
  • 3. 시민공감 형성

    (시민 누구나)

    • 참여기간 동안 시민 누구나 공감 표현으로 참여 가능
  • 4. 협업대상 찾기

    (협업의제 등록자)

    • 직접 찾는 경우시민공감50개 이상이면
      참여 대상기관에서 참여여부답변 등록
    • 자율참여로 협업 희망기관을 찾는 경우참여를 희망하는 기관(부서)에서 참여댓글 달기(* 등록한 댓글은 협업의제 등록자가 전체적으로 검토하며 답변은 하지 않음)
  • 5. 참여 희망기관(부서) 간 온·오프라인 별도 협의

    (협업의제 등록자)

    • 화상회의/채팅회의/대면회의/전화를 이용하며 협업의제를
      참여희망기관(부서)과 별도 협의
  • 6. 협업연결 및 실행

    (협업 실행기관(부서))

    • 서로 협의한 추진 방안들을 실행
  • 7. 추진실적 및 성과 등록 공개

    (협업실행기관(부서))

  • 8. 우수사례 홍보

    (운영자)

#협업소통, 이용하면 좋은 점은 무엇 인가요?

  • 협업 상대방온라인 상에서 찾아 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협업이 필요한 현안사항을 등록하면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타 기관, 시민들이 참여의견을 답글로 표현함으로써 협업 참여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 특히, 자율참여도 가능하여 협업 상대방을 폭넓게 찾을 수 있습니다.
우수한 협업실행 성과는 어떻게 알리나요?
  • 협업 실행기관(부서)은 추진 완료한 과제의 실행성과를 시민들에게 홍보하고자 할 경우,
    추진성과를 작성하여 우수사례로 등록하면
  • ‘소통이음 시스템’ 운영기관에서 우수사례 콘텐츠로 제작하여 ‘이야기’ 코너에 게재해서
    시민들에게 홍보하게 됩니다.
  • 협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도 추진할 계획이니 많은 참여와 홍보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