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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이음 이용자 매뉴얼PDF 다운받기
이용안내
- part01.운영자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 part02.화상소통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 part03.화상소통은 어떻게 만들 수 있나요
- part04.화상소통 입장은 어떻게 하나요
- part05.화상소통 화면 이해하기
- part06.화상소통 참여자 확인과 참여 문자 발송하기
- part07.투표 및 설문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 part08.시민기관단체 관리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 part09.우수사례 평가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 part10.회의 음성 추출은 어떻게 하나요
- part11.회의 중에 투표 또는 설문하는 방법
- part12.회의 중에 우수사례 평가하기
- part13.회의 중에 화면 공유하기
- part14.모바일에서 회의실 참여하기
- 시민과 공공기관이 영상이나 실시간 문자 채팅으로 서로 소통하며
지역현안을 발굴·해결방안을 논의하고 - 그 과정에서 발굴된 좋은 아이디어는
‘제안하기’를 이용하여 시민 아이디어로 제안하면
관련 부서에서 검토하여 실현가능한 부분은 정책으로 실현해 나갑니다. - 시민, 공공기관이 각자 갖고 있는 자원이나 역량을 이용하여
타 기관 간 협업이 필요한 현안을 ‘협업의제’로 등록하여
협업 참여자를 찾아서 함께 해결해 나가는 온라인 협업 공간입니다.
- 시 및 구·군 공무원, 공사·공단 및 출자출연기관/시설단체 소속 직원
-
지자체, 공공기관으로부터 예산을 지원받으며 지역현안을 발굴·해결하기 위해서
시민들의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는 시민지원기관과지자체, 공공기관, 시민지원기관과 관련되어 지역현안에 참여하기 위해
운영자 신청을 한 후, 이용승인을 받은 후에 언제든 이용 가능
자발적으로 만든 시민모임인 시민공동체 소속 구성원이
- 일반 시민들은 초대받은 영상·채팅회의에 참여할 수 있으며,
공개된 협업의제 중에 공감 표현으로 공감대 형성에 참여 가능합니다.
-
시 및 구·군 공무원, 공사·공단 및 출자출연기관/시설단체
- 사업을 추진하면서 다른 기관이나 시민과 협업이 필요할 때 이용합니다.
- 사업계획을 공유하여 협업 필요성을 알리고,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역량과 자원을 주고 받으면서 추진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시민지원기관, 시민공동체
-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협업 참여자를 찾아서 함께 해결해 가고자 할 때 이용합니다.
- 행복한 지역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타 기관이나 시민과 함께 추진할 지역현안을 찾거나 해결방안을 논의합니다.
소통이음 이용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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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본인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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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운영자 온라인 신청
(유관기관, 시민지원기관, 시민공동체
운영자 → 관련 승인기관(부서)) -
3. 이용승인 및 온라인 통보
(관련 승인기관(부서) → 운영 신청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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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용
①문자소통 ②화상소통 ③협업소통
이용가능 (이용 승인받은 운영자)
#문자소통, 이렇게 이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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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본인인증
(이용 승인받은 운영자인지 확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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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채팅방 개설
(운영자)
-
3. 참여자 초대 및
참여대기자 입장 승인(운영자)
-
4. 채팅방 입장,
문자 토론, 현안 투표/설문 참여(참여자)
-
5. 지역현안/협업의제 발굴,
우선과제/우수사례 선정(운영자)
#문자소통, 이용하면 좋은 점은 무엇 인가요?
- 지역현안에 대한 채팅방을 개설하여 참여자들과 실시간 문자 채팅으로 소통하며, 투표나 설문에 참여하면서 의견을 수렴하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채팅방 개설자는 문자소통 이용현황 조회 및 결과를 다운로드하여 활용 가능합니다.
#화상소통, 이렇게 이용하세요
-
1.본인인증
(이용 승인받은 운영자인지 확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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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화상회의 개설
(운영자)
-
3. 참여자 초대 및
참여대기자 입장 승인(운영자)
-
4. 화상회의방 입장,
영상토론, 현안 투표/설문 참여, 우수사례 평가(참여자)
-
5. 지역현안/협업의제 발굴,
우선과제/우수사례 선정(운영자)
#화상소통, 이용하면 좋은 점은 무엇 인가요?
- 화상으로 지역현안 토론이나 교육, 워크숍, 우수사례 평가 등을 추진하기 위해 화상 회의방을 개설하여 참가자들과 실시간 화상으로 소통하며,
투표나 설문에 참여하면서 의견을 수렴하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 화상회의 개설자는 이용현황 조회 및 결과를 다운로드하여 활용 가능합니다.
- 화상회의는 ‘음성자동받아쓰기’가 되어 회의기록이 자동으로 되므로 관리에 효율적입니다.
#협업소통, 이렇게 이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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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본인인증
(이용 승인받은 운영자인지 확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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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협업의제 등록
(운영자)
- 협업사업을 추진하는 기관(부서)이 제공할 수 있는 자원과 역할을 기재
- 필요한 협업상대자의 역량(자원)과 담당할 역할을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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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민공감 형성
(시민 누구나)
- 참여기간 동안 시민 누구나 공감 표현으로 참여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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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협업대상 찾기
(협업의제 등록자)
- 직접 찾는 경우는 시민공감이 50개 이상이면
참여 대상기관에서 참여여부를 답변 등록 - 자율참여로 협업 희망기관을 찾는 경우는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부서)에서 참여댓글 달기(* 등록한 댓글은 협업의제 등록자가 전체적으로 검토하며 답변은 하지 않음)
- 직접 찾는 경우는 시민공감이 50개 이상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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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참여 희망기관(부서) 간 온·오프라인 별도 협의
(협업의제 등록자)
- 화상회의/채팅회의/대면회의/전화를 이용하며 협업의제를
참여희망기관(부서)과 별도 협의
- 화상회의/채팅회의/대면회의/전화를 이용하며 협업의제를
-
6. 협업연결 및 실행
(협업 실행기관(부서))
- 서로 협의한 추진 방안들을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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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추진실적 및 성과 등록 공개
(협업실행기관(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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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우수사례 홍보
(운영자)
#협업소통, 이용하면 좋은 점은 무엇 인가요?
- 협업 상대방을 온라인 상에서 찾아 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협업이 필요한 현안사항을 등록하면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타 기관, 시민들이 참여의견을 답글로 표현함으로써 협업 참여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 특히, 자율참여도 가능하여 협업 상대방을 폭넓게 찾을 수 있습니다.
- 협업 실행기관(부서)은 추진 완료한 과제의 실행성과를 시민들에게 홍보하고자 할 경우,
추진성과를 작성하여 우수사례로 등록하면 - ‘소통이음 시스템’ 운영기관에서 우수사례 콘텐츠로 제작하여 ‘이야기’ 코너에 게재해서
시민들에게 홍보하게 됩니다. - 협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도 추진할 계획이니 많은 참여와 홍보를 부탁드립니다.